한국 수면 지수 59점, 57개국 중 50위
세계보건기구(WHO)는 성인 기준, 하루 7~9시간의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우리의 밤은 어떤가요? 빠르게 지나가버린 하루를 아쉬워하며 새벽까지 핸드폰을 붙들고 릴스, 쇼츠를 보다 무거운 눈꺼풀을 이기며 좀비처럼 하루를 시작하죠.

글로벌 홈퍼니싱 브랜드 이케아가 공개한 ‘이케아 수면의 발견(IKEA Sleep Uncovered)’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6시간 27분으로, 57개국 중 4번째 수면 부족 국가에 해당한다고 해요. 스스로 평가하는 수면의 질 또한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수면 부족이 누적되면 피로와 무기력감은 물론, 집중력 저하, 면역력 약화, 비만, 우울증, 심혈관 질환까지 다양한 건강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심지어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연간 11조 500억 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출처: 한국경제연구원) 업무 효율 저하, 사고 위험 증가, 생산성 감소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거예요.
숙면을 위한 기술, 슬립테크(Sleep Tech)

이렇듯 현대인들의 다양한 수면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것이 ‘슬립테크(Sleep Tech)’에요. 슬립테크는 AI, IoT, 센서 기술로 수면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에요. 수면 개선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죠.

슬립테크는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침구, 수면 분석 앱, 디지털 치료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는데요. 수면 시간 기록, 수면 단계 분석, 심박수 및 호흡 모니터링, 온도 및 조명 조절, 심지어는 수면 중 악몽 치료도 가능해요.
우리의 수면 퀄리티를 높여줄 슬립테크 서비스를 유형별로 소개해요 🛌
1. 수면 패턴 개선 앱
수면 패턴 트래킹 앱, 'Sleep Score'

슬립스코어는 스마트폰의 ‘소나(sonar)’ 기술을 활용해 비접촉 방식으로 수면 패턴을 분석하는 앱이에요. 스마트폰의 마이크와 스피커를 통해 초음파 신호를 방출하고, 사용자의 호흡 패턴과 몸의 움직임에 따라 반사되는 초음파 신호의 변화를 감지해 수면 단계와 수면 효율을 분석해요.
장점 1: 웨어러블 기기 없이도 수면 중 코골이, 뒤척임, 호흡 패턴, 수면 시간을 측정할 수 있어요.
장점 2: 매일 0~100점 사이의 점수와 함께 수면 리포트를 제공해줘서 나의 수면 패턴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추가 기능: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학습해, 개인 맞춤형 수면 코칭을 제공해요. 수면 형태에 따라 바로 실행해보면 좋을 습관이나 행동을 제안해줘요.
아쉬운 점: 수면의 질을 직접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Oura, Whoop)보다 정확도가 다소 낮을 수 있어요.
추천 대상: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수면을 분석하고 싶은 사람
수면을 유도하는 마음 건강 명상 앱, '캄(Calm)'

캄(Calm)은 수면, 명상,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이에요. 숙면을 돕기 위해 명상, 자연 소리, 수면 스토리(오디오북), 호흡 조절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한 상태로 이끌어줘요.
장점 1: 다양한 수면 스토리(Sleep Stories)를 제공해요. 유명 배우나 성우가 부드러운 목소리로 들려주는 이야기, 자연의 소리, 백색소음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장점 2: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명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단계별 가이드가 있어요.
추가 기능: 낮 동안 집중력을 높여주는 ‘데일리 캄(Daily Calm)’, 심박수를 낮추고 긴장을 푸는 호흡 조절 세션도 이용할 수 있어요.
아쉬운 점: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구독이 필요하고, 한국어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적어요.
추천 대상: 불면증이 있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 또는 명상을 통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고 싶은 사람
2. 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수면 추적기는 손목에 착용하거나 다른 신체 부위에 부착해 생리적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기기에요. 주로 스마트밴드나 스마트워치 형태이고, 모바일 앱과 연동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손가락 하나로 수면부터 건강까지, 스마트 반지 '오라 링(Oura Ring)'

Oura Ring(오라 링)은 스마트 반지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에요. 피부 온도, 심박수 변이(HRV), 호흡수 등 생체 데이터를 세밀하게 분석해 높은 정확도를 자랑해요.
장점 1: 작고 가볍고 스타일리시해요.
장점 2: 수면 분석 정확도가 높은 편이에요. 깊은 수면, 렘(REM) 수면, 수면 효율 등을 측정해 점수화 해줘요.
장점 3: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학습해, 개인 맞춤형 수면 코칭과 회복 리포트를 제공해요.
추가 기능: 스트레스 수준, 생체 리듬, 활동량까지 분석해 하루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레디니스 스코어(Readiness Score)’를 제공해요. 이를 바탕으로 오늘 운동을 강하게 할지, 휴식을 취할지 추천해줘요.
아쉬운 점: 실시간 디스플레이가 없어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야 해요.
추천 대상: 운동과 회복, 수면을 균형 있게 관리하고 싶은 사람
운동·회복 밸런스를 찾아주는 전문가급 디바이스, 'WHOOP 밴드'

Whoop(웁) 밴드는 운동 퍼포먼스와 회복 상태를 분석하는 프리미엄 웨어러블 기기예요. 심박수 변이(HRV), 호흡수, 체온 변화, 수면 데이터 등을 종합 분석해 하루 동안의 스트레스 레벨을 모니터링하고, 컨디션을 최적화하는 회복 맞춤형 코칭을 제공해요.

장점 1: 수면 패턴과 더불어 현재의 수면이 운동과 회복에 미치는 영향까지 분석해 알려줘요.
장점 2: 맞춤형 수면·운동 리포트를 제공해요. 피로도와 활동량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족한 수면량과 권장 수면 시간을 알려줘요.
장점 3: 배터리 팩을 통해 밴드를 빼지 않고도 충전할 수 있어요.
추가 기능: ‘스트레인(부하) 스코어’와 ‘회복 스코어’를 통해 오늘 운동을 얼마나 강하게 할지, 추가적인 회복이 필요한지 가이드해줘요.
아쉬운 점: 디스플레이가 없어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 기기 구매가 아닌 구독 모델(월 정액제)로 운영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해요.
추천 대상: 운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사람, 회복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관리하고 싶은 사람
3. 스마트 침구
온도 조절 스마트 매트리스, '에잇슬립(Eight Sleep)'

에잇슬립은 수면 환경을 개인 맞춤형으로 조절하는 스마트 매트리스에요. 온도 조절, 수면 데이터 분석, 자동 웨이크업 기능 등을 통해 수면의 질을 극대화해요.
장점 1: 매트리스 온도를 사용자의 체온과 실내 환경에 맞춰 자동 조절해줘요. 좌우 온도 조절이 가능해, 커플도 각자 원하는 온도에서 잘 수 있어요.
장점 2: 수면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수면 리포트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안해줘요.
추가 기능: ‘GentleRise’ 기능을 활용하면, 알람 소리가 아닌 부드러운 온도 변화와 진동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깨어날 수 있어요.
아쉬운 점: 일반 매트리스보다 가격이 높고, 모든 기능을 이용하려면 월 구독 서비스(Pod Membership)를 추가로 가입해야 해요.
추천 대상: 수면 중 온도로 인해 자주 깨는 사람, 수면 환경을 개인 맞춤형으로 조절하고 싶은 사람
유사 기능 제품: 코웨이 ‘스마트 베드 시스템’, 삼분의일 ‘슬립큐브’
4. 디지털 치료제
최근 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면 디지털 치료제(DTx, Digital Therapeutics)가 주목받고 있어요. 의약품 없이도 앱, 웨어러블 기기, AI 기반 솔루션을 활용해 수면장애를 개선해요.
수면무호흡증 조기 진단을 돕는 앱, '앱노트랙(ApnoTrack)'

앱노트랙은 스마트폰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선별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애플리케이션이에요. 앱노트랙을 사용하면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수면 중 무호흡증 가능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요.
장점 1: 스마트폰을 머리맡에 두기만 하면 마이크를 통해 호흡 소리와 패턴을 감지하고 분석해요.
장점 2: 병원 방문 없이 자가진단이 가능해 수면무호흡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요.
추가 기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면무호흡증 위험도를 평가하고, 추가적인 병원 검진이 필요한지 안내해줘요.
아쉬운 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의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하며, 수면무호흡증의 직접적인 치료 기능은 없어요.
추천 대상: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는 사람, 병원 검사를 받기 전 간편하게 선별 검사를 해보고 싶은 사람
PTSD로 인한 악몽 디지털 치료제, '나이트웨어(NightWare)'

나이트웨어는 악몽 장애(PTSD 관련 포함) 환자를 위한 디지털 치료제로,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웨어러블 기반 솔루션이에요. 애플 워치에서 실행되고, 수면 중 악몽으로 인해 심박수, 움직임이 급격히 증가하면 진동을 통해 깨워줘요.
장점 1: 수면 중 악몽을 감지해 강한 각성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부드럽게 깨워줘 수면의 질을 유지할 수 있어요.
장점 2: 미국 FDA에서 PTSD 관련 악몽 장애 치료 목적으로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요.
추가 기능: AI가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학습하여, 각성 시점을 점점 최적화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해요.
아쉬운 점: 현재는 미국 내 처방을 받아야만 사용할 수 있는 의료기기로, 일반적인 수면 보조 앱처럼 쉽게 접근하기 어려워요.
추천 대상: PTSD로 인한 반복적인 악몽을 경험하는 사람, 악몽 장애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사람
효과 2배 높이는 활용 꿀팁

슬립테크가 수면을 도와주긴 하지만, 완벽한 숙면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에요. 수면의 질을 높이려면 기본적인 수면 습관을 먼저 개선하는 것이 필수에요.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해요.
자기 전 최소 1시간은 스마트폰과 TV 같은 블루라이트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늦은 오후에는 카페인 섭취를 줄여요.
저녁에는 과식이나 알코올 섭취를 피해요.
침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적정한 온도(18-22℃)와 습도(40-60%)를 유지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소음을 최소화해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스트레칭, 명상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해요.

앞으로 슬립테크는 더욱 개인화되고, 맞춤형 기능이 강화되는 형태로 발전해 나갈 거예요.
좋은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을 선행하고, 오늘 소개한 서비스들을 적절히 병행해 ‘숙면이라는 숙제’에서 해방될 수 있기를 피넛버터가 진심으로 바랄게요! 🙇🏻♀️
